낙서장
Yuhki Kuramoto's Album 'Reminiscence'(1998) / 전곡 듣기
유키 구라모토의 음반 'Reminiscence'(회상, 1998)/ 한은재(음악 칼럼니스트)
누구에게나 가슴 깊이 뭍어둔 기억이 있기 마련이다. 행복한 기억이라면 어느 순간엔가 문득 떠올라 입가에 알 수 없는 미소를 떠올리게 하기도 하고 혹은 애써 더듬어보기도 하거나 아니면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은 망각의 강 너머로 영영 떠나주기를 바라기도 하지만 가슴 저미는 애틋한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면 음악속에서 그 기억을 더듬어보는 낭만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지...
01. Prologue Ⅱ
02. Romance
잔잔한 에메랄드 빛 호수가 그려진 재킷 사진만으로도 이 음반의 수채화같은 분위기는 짐작이 간다. 이 음반에는 유키 구라모토가 직접 피아노를 연주하는 자신의 피아노 솔로 작품 13곡이 수록되어 있다.
03. Lake Louise
고요한 물 위에 피어오른 누군가의 영상을 그림으로 그려내듯 선율로 그려낸 Mirage on the water,수면에서 조용히 부서지는 석양의 부드러운 햇살과 그 파편들이 물비늘이 되어 흐르는 아름다운 풍경을 그린 Ripples, 물가의 한가로운 풍경을 표현한 On the shore 등 아름다운 피아노의 선율로 그린 그림과 시가 가득차 있다.
국내에서 최초로 발매된 그의 앨범이다. ’92년 작품이지만 국내에는 ’98년에 소개되었다. 국내에 유키 구라모토의 돌풍을 몰고 온 Romance가 들어 있다. 많은 감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갈함을 잃지 않는 그의 음악적 장점을 잘 알 수 있는 작품이었다.
Romance 외에도 Lake Louise, 클래식 소품처럼 작고 예쁜 그림을 연상시키는 Ripples, 쓸쓸함이 여운을 남기는 A mirage on the water, 수려한 멜로디와 절제된 연주가 인상적인 Meditation, 슬픈 영화의 사랑의 테마로 쓰이면 좋을 것 같은 Sonnet of the woods등 한국의 음악 팬들이 그의 음악에 흠뻑 매료될 곡들이 가득 들어 있는 앨범이다.